본문 바로가기

명리학

십신(十神)이란?

안녕하세요! 

오늘부터는 십신(十神)이란 것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십신(十神)이라고 하기도 하고 십성(十星)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어느 것이 맞고 틀리냐가 아니고 그냥 같은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십신(十神)이라고 통일하겠습니다.

 

우선 십신(十神)이란 것이 무엇이냐? 이것부터 알아야 합니다.

십신(十神)은 천간의 글자 중 하나를 정해 오행(五行)의 상생상극(相生相剋)을 어떠하냐 와 이것을 사회적 현상으로 해석한 것입니다.

그렇게 기준이 되는 천간의 글자는 일간 즉 태어난 날의 천간입니다.

일간의 기준으로 보았을 때 음양이 같냐? 다르냐? 내가 극을 하냐? 극을 당하냐? 내가 생을 하냐? 생을 받냐?

등으로 분류합니다.

 

오늘은 우선 용어 정리 부터 해보겠습니다.

 

1. 내가(일간)이 생하는 경우 : 식상(食傷)

  • 음양이 같은 경우 : 식신(食神)
  • 음양이 다른 경우 : 상관(相官)

 

2. 내가(일간)이 극하는 경우 : 재성(財星)

  • 음양이 같은 경우 : 편재(偏財)
  • 음양이 다른 경우 : 정재(正財)

 

3. 내가(일간)이 극을 당하는 경우 : 관성(官星)

  • 음양이 같은 경우 : 편관(偏官)
  • 음양이 다른 경우 : 정관(正官)

 

4. 내가(일간)이 생을 받는 경우 : 인성(印星)

  • 음양이 같은 경우 : 편인(偏印)
  • 음양이 다른 경우 : 정인(正印)

 

5. 나와 (일간) 같은 경우 : 비겁(比劫)

  • 음양이 같은 경우 : 비견(比肩)
  • 음양이 다른 경우 : 겁재(劫財)

 

이것이 십신(十神)에서 쓰이는 기본 용어 10가지입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하나하나 뜯어보고 어찌 해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견(比肩)의 의미  (0) 2022.09.27
지지 술토(戌土) 란?  (0) 2022.09.24
지지 유금(酉金) 이란?  (1) 2022.09.22
지지 신금(申金) 이란?  (0) 2022.01.13
지지 미토(未土) 란?  (0) 2022.01.11